워크로드( Work Load ) :
주어진 시간 안에 컴퓨터 시스템이 처리해야 하는 작업의 양과 작업의 성격.
온프레미스( On Premise ) :
온프레미스라는 개념은 모든 전산에 필요한 장비를 구입하여 직접 설치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쉽게 이야기를 하자면 건물을 짓기 위해, 땅을 매입하고 필요한 건축자재를 들여와 직접 건축물을 짓는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Iaas (Infrastracture as a Service) :
아스(Iaas) 라는 개념은 서버를 빌려쓴다는 개념인데, 집을 짓기 위해서 땅을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료를 내고 기간제로 활용하겠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amazon과 같은 회사에서 Iaas 개념으로 빌려주는 땅들은 대부분 강남에 위치한 땅으로 속도도 빠르고 땅을 필요한 만큼 줄였다 늘렸다 하기가 편리합니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
파스(Paas) 라는 개념은 서버를 빌려주지만 정해진 규칙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라스(Iaas)와 마찬가지로 땅을 빌려주지만 이 안에서는 정해진 규칙에 맞게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정부의 건축 규제 같은 것들이 들어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사스(Saas)는 우리가 만든 땅에 너희가 사용하기 편하도록 편리한 건축물을 지었으니, 월세만 내고 살아라 라는 개념입니다. 돈을 내면 우리가 개발하지도 않은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상에서 사용할 수가 있는 셈이죠. 쉽게 구글 앱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온디맨드 ( ON Demand) :
공급 중심이 아니라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나 전략 등을 총칭하는 말
리전( Region ) :
클라우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치하는 여러 데이터센터의 묶음입니다.
가용영역( Availability Zone ) :
리전이 데이터센터의 묶음이라면 가용영역은 데이터 센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http://blog.naver.com/ji_sung31/221786916457
https://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concepts.html